김해천문대 / 김해 가야역사테마파크
부산 경남 근처에 몇 안되는 천문대 가운데 한 곳입니다. 부산 금련산야영장의 천문대 보다 규모면에서 크고 경북 연천 보현산 천문대까지 가기에는 큰 맘을 먹어야 하지만 가까운 곳에 이런 곳이 있으니 가족들과 연인들과 함께 바로 고고씽 해서는 하늘의 별들을 손아귀에 쥐어보면 좋을 것입니다.
김해 천문대는 천체와 우주에 대한 일반인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며, 시민들에게는 낭만과 추 억을 선사할 목적으로 1998년 12월 밀레니엄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천체와 우주에 대한 일반인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며, 시민들에게는 낭만과 추억을 선사하기 위하여 추진되어 2002년 2월1일에 개관하였습니다.
영남지역에서는 유일한 시민 천문대로, 김해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해천문대의 건립은 시민천문대로써의 가치뿐 아니라 가야의 천문대를 현대에 계승한다는 문화 계승의 차원에서도 그 의미가 크다고 합니다. 건물은 2층이고, 천문대의 모습은 알에서 태어난 가락국의 시조 수로왕(首露王)을 형상화해 타원형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시설은 크게 3개 동으로 전시동?관측동?강의동으로 나뉩니다. 전시동은 천체투영실과 전시실로 이루어져 있고, 천체투영실에는 지름 8m의 반구형(半球形) 스크린에 밤하늘의 별들을 재현해주는 영사기인 천체투영기가 있어 아이들이 좋아한답니다.
이 곳에서는 계절별 별자리, 태양계 탐사 등 우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 영상물도 함께 상영하고 있습니다. 지름 20m의 둥근 철제 구조물인 전시실에는 한국의 천문 관측 역사를 입체영상으로 보여주는 매직비전, 태양계 각 행성에서 자신의 몸무게를 측정할 수 있는 중력실험장치를 비롯해 10개의 천문 교육 전시기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관측동은 천체망원경을 통해 사람들이 직접 눈으로 별을 볼 수 있는 시설로 멀게만 느껴지던 별들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주망원경인 대형 굴절망원경?반사망원경을 비롯해 4대의 작은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다양한 경험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소 재 지ㅣ 경남 김해시 어방동 분성산 정상
관람시간ㅣ 14:00~22:00
휴 관 일ㅣ 월요일(공휴일인 경우 개관), 1월 1일
주요소장품ㅣ 천체투영기, 주망원경 2대, 작은 망원경 6대
문 의ㅣ 055.337.3785 http://astro.gsiseol.or.kr/
잊혀진 제국, 가야의 숨결을 되살린다 - 김해 가야역사테마파크
김해시는 어방동 986번지 일원 17만 9000㎡에 조성계획인 가야역사테마파크 조성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2011년 12월에 완공예정이 가야역사테마파크는 현대 방영중인 MBC주말특별 드라마 김수로의 촬영지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3분의 1은 가야의 후손이라는 말처럼 가야의 존재는 부인할 수 없는 우리의 역사이자 과거이기도 합니다. 더욱이 철기 문화의 중심이자 해상왕국 토대를 마련, 멀리 서
역과 인도의 상인들과 거래를 이루고, 일본의 고대 국가에도 영향을 주었던 가야의 역사를 담은 곳이기도 합니다.
삼국시대의 존재와 역사적 규모에서 밀려 관심을 많이 받지 못하던 가야의 모습을 재현하고 철기문화의 근거지로써의 모습을 재현하고 체험 할 수 있도록 조성 중이라고 합니다. 드라마 촬영과 함께 주목 받고 있는 가야역사테마파크는 고구려, 백제, 신라와 더불어 500년 동안 번영을 누렸던 가야였지만 오랜 세월 동안 3국 중심의 역사에 밀려 잘 알려지지 않았던 제 4의 제국 가야의 왕궁, 교역촌, 귀족촌, 무사촌, 서민촌, 철광산, 신궁 등을 재현하고 각종 체험놀이시설을 설치해 김해를 찾는 관광객들이 찬란하고 신비로운 가야문화와 생활상을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고 합니다.
가야역사테마파크를 배경으로 드라마 촬영에 필요한 시설을 조기에 제작 완료해 테마파크가 드라마 세트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위치도 김해천문대와 근처에 위치하고 있어 두 가지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주말 데이트 코스로도 제격입니다. 혹시 아세요? 김수로의 주인공 지성씨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지.....